선유정수장의 화려한 변신
지하철 9호선 선유도 역 2번출구로 나와 직진하면 만나는 선유교. 마치 다른 세상으로 가는 무지개 다리처럼 쭉 뻗은 다리를 건너면 말 그대로 도심에서 만나는 다른 세상이 펼쳐진다. 빌딩 숲 사이의 진짜 숲. 선유도 공원은 원래 하수를 처리하는 곳이었으나 정수장의 역할을 잃은 뒤 선유정수장 건물을 자연과 어우러지게끔 최소한으로 개조한 뒤 2002년에 공원으로 탈바꿈한 우리나라 최초 환경재생 생태공원이다. 새해맞이 해돋이 명소로도 손꼽히나 평소에도 수려한 일출과 일몰을 자랑하는 곳이니 가끔 뒤숭숭한 마음이 들 때면 생각을 정리하러 찾기에도 좋은 장소이다.
한강에서 한강을 바라보다
선유도공원에는 굵직한 가로수들이 선유도의 둘레를 따라 자라나 있다. 이 가로수길을 따라 걷는산책로는 한강 안에서 한강을 바라볼 수 있는 이색적인 장소다. 특히 저녁시간에는 선유교에 불빛이 들어와 그 아름다움이 한껏 더 발하고 서울의 야경을 감상하기에 좋다. 옛 정수장의 콘크리트 기둥을 기세 좋게 휘감는 넝쿨식물들과 거친 시멘트외벽을 따라 마음껏 자라는 식물들이 인상 깊다. 선유도공원은 이런 이색적인 모습 덕에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으며 특히 커플스냅 촬영지로도 각광받고 있다. 부레옥잠 등 교외로 나가지 않으면 볼 수 없는 수생식물들도 많이 접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생태학습장으로도 큰 역할을 한다. 선유도에서 보이는 202m 월드컵 분수와 선유교 밑 자전거 도로변에서 요맘때 5월부터 피어나는 장미꽃이 아름다움으로 유명하다.
SMART INFO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 343
전화번호 02-2634-7250
이용시간 06:00~24:00
홈페이지 http://hangang.seoul.go.kr/
『선유도 공원』에서는 서울의 다른 공원과 연계하여 공간을 활용한 문화 행사도 열리고 있으니 함께 둘러볼 만하다.
*프로그램 예약, 탐방안내 신청은 인터넷으로 가능
가는 법 정문 – 2,6호선 합정역 하차 후 5,6,8,10번 출구 → 버스중앙차선 양화대교방면 정류장
→ 일반버스 603,760,5714,7612 탑승 후 선유도공원 정문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