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딱이는 활어의 힘찬 기운을 느낄 수 있는 곳
자갈치 시장에 들어서면 짭쪼롬하고 비릿한 바다의 냄새를 고스란히 맡을 수 있다. 다른 시장보다 훨씬 더 활기가 넘치고 신이 난다. 곳곳에서 신선한 횟감들을 만날 수 있으며 꼬물거리는 꼼장어의 몸짓도 쉽게 만날 수 있다. 불판위에서 몸을 비트는 꼼장어에게는 미안하지만 일반 장어보다 꼬득하고 쫀득한 식감에 언제 미안했냐는 듯 젓가락질을 멈추지 못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수산물 시장답게 해물요리도 시장 곳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데 밥 두 공기는 쉽게 비울 수 있을 것 같은 비주얼의 노릇노릇하게 잘 튀겨진 생선들도 우리를 반길 것이다.
자갈치시장의 현재와 미래
길에 늘어져 있는 노점들의 자갈치 시장의 역사를 말해준다면 옆에 세워져 있는 신식 건물이 자갈치시장의 현재와 앞으로의 모습을 말해준다. 갈매기 세 마리가 작은 무리지어 날아가는 듯한 모습을 한 건물은 각각 도약, 비상, 활공을 의미한다. 이는 해양도시 부산의 위상에 걸맞게 한국 내에서만 국한된 위상이 아닌 국제적인 위상을 떨치기 위해 재탄생 했다고 한다. 지역상권 활성화와 부산의 상징적 랜드마크로 자리 매김하여 세계제일 어패류 종합시장으로써 국제관광 명소화의 기대효과를 갖는다고 하니 건물 안도 천천히 둘러보자.
SMART INFO
주소 부산 중구 자갈치해안로52
웹사이트 www.jagalchimarket.or.kr
전화 051-245-2594
가는 법 부산지하철 1호선 자갈치역 or 남포역
TIP 자갈치 시장 신축 건물을 방문해 회를 먹을 시 호객행위가 있을 수 있으니 가격비교를 잘 해보고 사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