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의 사랑이 깃든 한국의 대표 정원, 남원 <광한루원>
춘향의 고장, 남원
남원은 <춘향전>의 발상지이자 춘향의 고향이다. 서양에 줄리엣이 있다면 한국에는 춘향이 있듯, <춘향전>은 한민족에게 영원한 사랑의 지침서 역할을 해 오고 있다. ‘광한’은 달나라 궁전을 뜻하며 광한루는 춘향과 이몽룡이 처음 만나 사랑을 맺은 곳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 누원이다. 광한루원 외에 우리나라 4대 누각으로 꼽히는 것으로는 부벽루와 촉석루, 영남루 등이 있다.
광한루원 둘러보기
광한루원에서는 고즈넉한 누각인 광한루와 영주각, 소박한 멋을 살린 아담한 방장정, 수중누각인 완월정 등 한국 전통 누각의 멋을 볼 수 있는 건축물을 볼 수 있다. 또한 춘향의 얼과 수절 정신을 기리기 위한 춘향관과 춘향 사당이 마련되어 있으며, 춘향전의 무대가 된 집과 당시 생활상을 볼 수 있는 전시를 볼 수 있다. 견우와 직녀의 사랑을 상징하는 오작교를 거닐며 신분을 초월한 그들의 사랑이야기를 되새겨 보는 것은 어떨까.
다양한 전통 체험행사
광한루원은 춘향전의 배경이 되는 장소이니만큼 다양한 체험행사가 많다. 매년 4월~6월에는 관혼상제의 하나인 전통혼례를 재현해 선보이고 있으며, 일반인들도 신청 가능하다. 민속놀이 체험장에서는 널뛰기, 그네뛰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한국의 전통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4월~10월에는 매주 목요일 2시에 완월정에서 광한루원 음악회가 열린다. 민요와 판소리, 사물놀이, 가야금병창, 무용 등 우리의 소리를 듣고 보고 배울 수 있는 특별한 음악회이니 시간을 맞춰 들러볼 것.
SMART INFO
바래봉과 함께 둘러보면 좋은 추천 여행 코스
춘향테마파크 – 덕음산 산책로 – 바래봉 철쭉
운영 시간 : 08시~20시
이용 요금 : 어른 2500원 / 청소년 및 군인 1500원 / 어린이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