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글탱글한 붉은 유혹 ‘퇴촌토마토! 나랑 잘~맞아’
따스한 햇빛이 내리쬐고 시원한 바람이 적절히 부는 6월. 토마토는 빨갛게 익어간다. 탱글탱글한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퇴촌으로 향하는 발길을 바빠진다. 붉은 토마토의 유혹이 사람들의 발길을 끌기 때문이다. 탐스럽게 익은 토마토를 만날 수 있는 퇴촌토마토축제는 20일부터 사흘간 퇴촌면 정지리 행사장에서 열린다. 12번째 진행되는 이 축제는 ‘퇴촌 토마토! 나랑 잘 맞아’라는 주제로 진행된다.더운 여름 시원한 토마토에 설탕을 솔솔~뿌려 먹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면 토마토풀장에 온 몸을 던져보자. 토마토풀장은 말 그대로 물과 으깨진 토마토만 있다. 이 안에 들어가 있는 사람들은 대부문 아이들이지만 어른들 역시 이 풀장에서 어린애가 되고 만다. 싱그러운 토마토 향기에 취하고 온몸이 토마토로 젖는다.
[ 토마토 체험농장에서 직접 토마토 수확의 기쁨도 누릴 수 있습니다.]
토마토가 건강식품으로 주목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라이코펜’ 성분 때문이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 물질인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토마토 풀장을 즐긴 사람들은 이날 젊음을 얻어가는 날이 되는 것이다.광주시 퇴촌면은 1970년대부터 토마토를 재배하기 시작해 벌을 활용한 양봉수정 등 축적된 재배 기술로 당도가 높고 품질이 뛰어난 토마토를 생산하고 있다. 2003년 지역 특산물로 정착하기 위해 토마토 축제가 시작되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퇴촌토마토축제는 퇴촌토마토한마당으로 변신을 했다. 연간 방문객이 20만 명을 넘을 정도로 광주를 대표하는 축제로써 함께 어울리는 마당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투영된 것이다.
[ 퇴촌 토마토 양봉 수정으로 최고의 토마토를 생산하고 있는 대성농장]
행사 기간 동안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은 토마토 수확, 토마토 고추장 만들기, 토마토 풀장 체험, 토마토 김치 만들기 등이 있다. 특히 관광객들에게 반응이 좋았던 ‘토마토 풀장’은 올해 2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퇴촌은 교통의 요지로써 주변에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 가족이 함께 하기 좋다. 토마토한마당을 위해 퇴촌면을 찾은 관광객들이 역사•문화관광을 만끽할 수 있는 좋은 기회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퇴촌면 일대에는 천주교 발생지인 천진암을 비롯해 수려한 팔당호, 우산천 계곡, 조선백자도요지, 남한산성, 경안생태습지공원, 팔당 물안개공원, 퇴촌 식물원 등 다양한 관광지가 위치해 있다.
[ 퇴촌 토마토농장]
마음껏 먹고, 구경하고, 체험하고 즐겼다면 느긋한 휴식으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다.
퇴촌 인근에 넓은 공간으로 한적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정온펜션. 시원한 안개분수와 계곡이 있는 넓은 잔디 정원에서 커피 한 잔 마시며 그 간의 밀린 쉼을 가져보자. 마음이 탁 트이는 자연풍경과 북적이지 않은 한적함, 그간의 피로를 싹 풀 수 있다. 또한 사전 예약을 하면 정온펜션에서 숙박을 하며 제휴된 농장에서 저렴하게 토마토농장체험을 할 수 있다. 토마토한마당이 끝나도 한동안 그 축제의 열기가 식지 않은 이들에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무더운 여름이 오기 전, 여름의 길목 6월의 주말을 토마토한마당을 즐기고 퇴촌의 다양한 볼거리를 즐겨보는 것이 어떨까. 토마토 먹고 건강도 챙기고 토마토 몸에 바르고 젊음도 찾는 다다익선 토마토한마당으로 떠나자!
[ 안개분수대와 인공폭포가 설치된 정온펜션]
퇴촌토마토한마당 정보
기간 2014.06.20(금)~2014.06.22(일)
주소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정자동길 11
장소 경기 광주시 정지리 행사장
주최 광주시 퇴촌면
홈페이지 http://tomato.gjcity.go.kr/n/index.jsp
[SJ Zine info] 이런날 함께하면 더 좋은 노래
* 아이유 – 좋은날
* 태완&개리of리쌍&크러쉬 – 어디갈래
* Joe brooks – OK
* Mcfly – Lo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