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권 한옥스테이 추천
낮의 풍경이든 밤의 야경이든 높은 곳에서 사람 사는 곳을 굽어보고 있노라면 일괄적인 네모건물이 답답하고 단조롭게 보일 때도 있다. 우리 전통의 가옥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굳건하고 당당하게 자리잡은 한옥들을 볼 때면 괜스레 편안하고 흐뭇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세월을 기둥 삼아, 추억을 지붕 삼아 우리에게 또 다른 기억을 선물하는 경남권 한옥스테이를 소개한다.
나비도 쉬어가는 공간, 거창군 동계정온고택
충신당 동계정온 고택은 주변에 금원산 트래킹 코스가 있어 거창의 자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또한 매 여름이면 국제연극제가 열리는 수승대 유원지가 지척에 위치해 있어 자연과 문화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정온고택에서는 솜씨 좋고 인심 좋기로 소문난 정온 종택 14대 종부 최희 할머니의 손맛으로 담근 식품을 구입할 수 있다. 동계고택에 스미는 햇살과 바람이 빚은 각종 장 류와 장아찌, 한우육포 등을 판매하고 있으니 전통의 맛을 느껴보는 것도 좋겠다. 보는 것만으로도 휴식이 되는 시골풍경이 일품이며 마당에 피어난 꽃에 나비가 사뿐히 날아와 나비도 쉬어가는 충신당 동계정온고택에서 편안한 쉼의 시간을 보내보도록 하자.
동계 정온고택
주소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강동1길 13
전화번호 055-942-0173
홈페이지 http://www.jungon.co.kr/
문화재를 엿볼 수 있는 고성군 학림 최영덕씨 고가
2천평의 대지에 지어진 양반의 품격이 느껴지는 학림 최영덕씨 고가가 위치한 학동마을은 동네 1km 반경에 남해가 펼쳐지는 최상의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 오랜 시간 늘 같은 위치에서 같은 모습을 지키고 있는 돌담길 중 18군데가 문화재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또한 고성에는 파이를 연상케 하는 겹겹의 화석과 공룡발자국 터가 남아있어서 아이들의 교육에도 으뜸이라고 한다. 학림 최영덕씨 고가에서는 색다른 옛 모습도 떠올려 볼 수 있는데 대문 양쪽 담에는 어른 키 정도 되는 높이에, 어른 아이 머리만한 구멍이 뚫려있다고 한다. 이는 예전 어렵던 시절에 배곯는 이들에게 음식을 내주거나 갖다 놓던 구멍이라고 한다. 나눔의 미덕과 배려를 알던 양반댁의 상징이 아닌가 싶다. 이처럼 자연과 가옥의 역사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최영덕씨 고가가 하룻밤 특별한 침실이 돼 줄 수 있을 것이다.
학림 최영덕씨 고가
주소 경남 고성군 하일면 학림리
전화번호 055-673-6904
카페 http://cafe.naver.com/maesaoldhouse
최고의 시설 산청군 율수원
경남 산청군 신등면 단계리 한옥마을에 자리잡은 율수원은 박성훈 재능교육 회장이 4년간 공들여지은 한옥으로 한국관광공사가 우수 한옥스테이로 인증한 곳이다. 율수원의 첫 인상은 ‘따스하다’는 느낌이었다. 따로 불을 뗀 것도 아닌데 왜이리 따스한 느낌이 몸을 감쌀까 생각해보니 창호지를 덧바른 나무 살결 사이로 내리는 오후 녘의 따스함 때문이 아니었나 싶다. 과하지 않은 간단한 장식품들이 한국 전통의 여백의 미를 느끼게끔 해준다. 또한 10명 이상의 대인원도 넉넉하게 앉아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너른 식당, 세미나실, 찜질방까지 마련되어 있어 전통에 충실하면서도 실용성을 더한 공간이다. 마당 한 편에 위치한 연못과 정자는 한옥 특유의 풍류를 즐길 수 있게 해주어 품격과 휴식을 동시에 취할 수 있는 공간이다.
율수원
주소 경남 산청군 신등면 신등가회로 36
전화번호 055-974-0221
전통주의 자존심이 깃든 함양군 명가원
명가원에서 빚어내는 전통주 ‘담솔’은 송솔주로 하동 정씨 집안 500년간 대대로 찹쌀과 누룩, 소나무 순과 솔잎, 지리산 청정 암반수를 재료로 하여 빚어내는 우리의 전통 술이다. 하동 정씨의 자부심과 자존심으로 만든 담솔은 우리 술 품평회에서 2010년부터 12년까지 3년 연속 리큐르주 분야 최우수상을 거머쥐었다. 경남 함양은 조선시대에 안동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대표적인 양반 고을이었는데 현대에는 안동보다 알려지지 않아 더욱 조용한 한옥스테이를 즐길 수 있다. 더불어 오랜 시간 정성을 들여 담그는 송솔주에 대해 알아갈 수 있으며 전통주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더욱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술과 함께 알싸하게 익어가는 여름밤, 명가원에서 보내보도록 하자.
명가원
주소 경남 함양군 지곡면 지곡창촌길 3
전화번호 055-963-8992 / 010-9336-8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