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든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삼선동

 

sjzinecover

 

사람들은 대개 대학로 근처를 찾으면 이화동 벽화마을까지만 구경하거나 낙산공원에 올라 성곽 밑으로 굽어보는 서울만 보고 내려오곤 한다. 성곽 밑에 자리잡은 조용하고 분위기 있는 골목들이 있는 삼선동을 걸어보자. 골목만이 가지고 있는 느낌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삼선동 장수마을을 엿보았다.

 

SJZINE (5)

 

SJZINE (3)1

 

   한적함 사이로 터져 나오는 웃음소리

간간히 골목 벽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지만 북적임은 없었다. 장수마을 사랑방 앞에 놓인 신발들이 마을 사람들의 정다움을 대변해주듯 옹기종기 모여있다. 문에 비치는 실루엣과 활기찬 웃음소리가 배어 나오는 장수마을 사랑방은 주민들의 쉼터와 이야기 터가 될 뿐만 아니라 여러 강사들이 방문하여 주민들의 여가시간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배움터의 역할도 하는 효자공간이나 다름없다. 마을 거리에 설치되어있는 쉼터에서 과일을 깎아 나눠먹는 모습도 삼선공원의 공중에 흩어지는 아이들의 까르르 웃어 넘어가는 소리도 한적한 장수마을 골목 사이에서 터져 나오는 폭죽과도 같은 풍경이다.

 

SJZINE (2)

 

   진한 사람냄새 풍기는 골목

요즘처럼 무자비로 건물을 부수고 땅을 갈아엎어 새 아파트를 짓는 개발방식보다는 노후한 시설과 망가진 부분들을 고쳐서 기존의 환경과 공동체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점진적으로 개선하여 마을을 재생하는 주거환경관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때문에 상업적으로 변해버린 다른 골목들과는 달리 장수골목만의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는데 장수마을만의 매력을 깊게 느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탐방프로그램을 신청해보도록 하자. 이는 한 시간 동안 장수마을의 곳곳을 누벼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주거환경관리사업의 우수 케이스인 장수마을을 돌아보고 주민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이다. 얼기설기 얽혀 뻗어있는 전선을 닮은 장수마을. 하늘에 뻗은 전선처럼 얼기설기 얽혀 웃음꽃 피워내며 살아가는 장수마을의 골목 곳곳에서 진한 사람냄새가 풍겨왔다.

 

SJZINE (4)

 

삼선동 장수마을
주소 서울시 성북구 삼선동 1가 308-12
전화번호 02-747-6004
홈페이지 http://www.jangsumaeul.com

TIP! 장수마을 주민들의 정다운 삶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장수마을 소식지에는 매월 혹은 비정기적으로 발행되며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TIP! 마을 박물관에서는 비정기적으로 전시가 열리니 미리 홈페이지를 확인한 뒤 방문을 요한다.
TIP! 마을탐방 프로그램 비용은 장수마을의 주민협의회 운영기금으로 적립된다.

 

 

   기념일을 기념하세요, 기념일프로젝트

 

SJZINE (6)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디저트

삼선동 주택가에 자리잡은 하얗고 아늑한 카페 기념일프로젝트. 가장 좋은 것을 나눈다는 모토를 가진 카페에는 오직 좋은 재료로만 만드는 디저트가 있다. 좋은 재료로 만든 달콤한 디저트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기념일프로젝트는 특별한 날을 위해 케이크를 예약할 수 있다고 한다. 상호처럼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펼쳐질 프로젝트! 당신도 기념일에 프로젝트가 필요하다면? 기념일프로젝트에서 함께 준비해보도록 하자.

 

SJZINE (7)

 

   매달 새로운 맛, 월간케이크

하얀 벽에 무심하게 붙은 사진들이 인상적인 기념일프로젝트에서는 매달 새로운 케이크가 출시된다고 한다. 달마다 새로이 출시되는 달콤한 유혹, 기념일프로젝트에 매달 가야만 하는 이유가 생겨버린 것. 해당 월에 출시된 케이크는 그 달에만 한정판매하고 있는데 혹여 이번 달의 케이크를 놓쳤다고 하여도 비록 가게에서는 맛볼 수 없겠지만 홀사이즈로는 주문이 가능하다고 하니 너무 슬퍼하지 말도록 하자. ‘한정판’ 케이크인 만큼 일찍 동나버리는 월간케이크를 먹으려면 서둘러 방문하는 것이 좋다.

기념일프로젝트
주소 서울 성북구 삼선동3가 90-1 기념일프로젝트
전화번호 02-741-0011
영업시간 화-일 12:00 ~ 20:00 휴무 월요일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1_project

Register

You don't have permission to regi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