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 水利 화천 마수리~ 행복해져라

에스제이진-화천쪽배축제

 

푸른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엔~ 계수나무 한 나무 토끼 한 마리~
돛대도 아니 달고 삿대도 없이~ 가기도 잘도 간다 서쪽 나라로~

 

에스제이진-화천쪽배축제-하늘가르기
[화천쪽배축제-하늘가르기]

 

쪽배는 여러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그 중에 하나가 일제시대부터 불려진 ‘반달’이라는 노래다. 어릴 적 누구나 한번은 쎄~쎄~쎄를 하며 부르던 이 노래는 일본을 기준으로 서쪽에 있는 우리나라로 오겠다는 의지와 돛대도 삿대도 없는, 즉 방향을 잃은 한민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큰 배도 화려한 배도 아닌 쪽배다. 그저 소박하고 우직한 것이 화천과 닮았다. 

 

   물의 나라 화천에서 꿈을 실은 쪽배들의 향연

화천쪽배축제가 열리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선사시대 유적과 유물을 품어버린 파로호를 중심으로 물의 나라 화천은 조선시대 소금배의 이야기를 쪽배축제에 담았다. 이번 2014 화천 쪽배축제는 여느 때와 다르게 더욱 화려해지고 활기가 가득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태풍 너구리 이후 중북부지방의 물줄기를 메말라가기 시작했다. 시원함이라곤 찾아보기 힘든 올여름 화천 쪽배축제는 여름을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단비다. 

 

에스제이진-붕어섬-월엽편주-(2)
[화천쪽배축제 붕어섬-월엽편주]

 

이 축제의 묘미는 바로 화천 “물의 나라 쪽배 콘테스트”다. 다양한 배를 만들어 붕어섬에 띄우는데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1인 이상 탑승 가능한 배로 인간동력 창작선이어야 한다. 스티로폼과 PT병을 재료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당연지사! 출항 후 파손되거나 침몰하면 그 순간까지 점수로 환산되어 그랑프리를 가른다. 어느 때보다 2014년 쪽배 콘텐스트는 다양한 의미를 담은 쪽배들의 참가가 기대된다.

 

창작쪽배-콘테스트
[화천쪽배축제 물의 나라 쪽배 콘테스트]

 

    월엽편주로 즐기는 붕어섬

북한강의 물줄기에서 이어진 붕어섬은 축제기간 동안 핫플레이스다. 다양한 수상레포츠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데, 더구나 이외수 선생이 작명한 레포츠의 인기는 하늘 높은 줄 모른다.
월엽편주, 말 그대로 한 조각의 달 모양을 한 수상자전거로 커플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 여럿이 함께 타는 용선 체험인 ‘산천호 체험’은 북한강 강바람을 맞으며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그 외에도 카약을 타고 장애물을 통과하는 ‘슬라럼’ 체험, 에어바운스로 만든 물미끄럼틀,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 산천어 맨손 잡기’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여름을 뜨겁게 달군다.

 

붕어섬-월엽편주(수상자전거)
[화천쪽배축제 붕어섬-월엽편주(수상자전거)]

에스제이진-쪽배_산천호체험-026
[화천쪽배축제 산천호체험]

 

    하늘과 물을 가르는 시원함으로 축제 분위기 UP!

다양한 물놀이만을 연상한다면 화천 쪽배축제를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는 증거다. 물 속을 가르고 놀았으면 물을 닮은 하늘을 가르고 놀아야 한다. 붕어섬 맞은 편인 생활체육공원에도 특색 있는 물놀이와 레포츠가 선보인다. ‘짚라인’이라 불리는 놀이기구인 ‘하늘가르기’는 생활체육공원 피니쉬타워부터 붕어섬 중앙타워까지 라인으로 연결돼 하늘을 가르며 북한강을 넘나드는 스릴 만점의 체험을 할 수 잇다. 바람을 가르고, 북한강을 가로지르며 하늘도 가르는 시원함은 해본 사람만이 아는 묘미다.

 

에스제이진-쪽배_하늘가르기-052
[화천 쪽배축제 하늘가르기]

 

한편 달빛을 베개 삼아, 별빛을 이불 삼아 한여름 밤의 추억을 만드는 캠핑까지 가능해 쪽배축제 기간 동안 가족 단위 관광객들에게 인기몰이 중이다.  

 

에스제이진-쪽배_예약캠핑촌-019
[화천쪽배축제 캠핑존]

 

지치고 무더운 여름, 수리 水利 물의나라 화천 쪽배축제로 행복해져라~ 수리 수리 水利 마수리!

 

Tip. 화천 쪽배축제 속 또 하나의 즐거움 ‘상품권축제’

화천에서 열리는 축제와 유료체험에 빠지지 않는 ‘화천사랑상품권’! 유료로 체험료를 내더라도 50% 이상을, 심지어는 전액까지 교환해주는 ‘화천사랑상품권’은 화천만의 매력요소이다. 화천사랑상품권은 화천 지역 내에서 화폐처럼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으로, 올해 화천쪽배축제에서는 예약텐트촌, 월엽편주(수상자전거), 붕어섬 자전거, 강변물놀이장 등 축제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체험료의 일부를 교환해 준다. 화천관내 소매점, 마트, 주유소, 식당 등과 농특산물나눔촌에서 일반 화폐처럼 사용할 수 있고 사용 시, 액면가의 70% 이상 구매한 경우에는 남은 금액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 단, 축제의 다른 프로그램 체험에는 현금대신 사용할 수 없다. 

 

에스제이진-쪽배_강변물놀이장-016
[화천쪽배축제 강변물놀이장]

에스제이진-화천쪽배축제3
[화천쪽배축제 즐길꺼리]

 

Info.
수리水利 화천, 2014 물의 나라 화천 쪽배축제
기 간 : 2014년 7월 26일(토)~8월 10일(일), 16일간
장 소 : 화천군 붕어섬 및 생활체육공원, 화천천 등
문 의 : 재단법인 나라 1688-3005
주요행사 : 산천호 체험, 붕어섬 자전거, 붕어섬 야외물놀이장, 수상자전거, 카약•패들보드, 레저카약 체험교실, 붕어섬 체험마당, 산천어맨손잡기, 어린이 교통안전, 하늘가르기, 강변 물놀이장, 풋살체험장, 예약텐트촌, 화천천 자율캠핑촌 및 천렵체험장, 대한민국 창작쪽배콘테스트 등

 

에스제이진-쪽배축제-체험마당
[화천쪽배축제 행사장]

 

화천쪽배축제 찾아가는 길

⊙ 승용차
1) 서울춘천고속도로 → 춘천 → 화천
2) 경춘국도 → 의암교차로 → 403번 지방도 → 춘천댐 → 5번 국도 → 화천
3) 중앙고속도로 춘천IC → 5번 국도 → 화천
⊙ 열차 : 경춘선 → 춘천역 → 화천행 시외버스
⊙ 고속버스 : 전국 각 지역 고속ㆍ시외버스터미날 → 춘천시외버스터미날 → 화천

에디터 권은수  사진제공 재단법인 나라 Narafestival.com

 

Register

You don't have permission to regi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