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연가, 도깨비 촬영지, 발왕산

분주한 도심 속의 생활이 갑갑하게 느껴진다면 탁 트인 시야가 그리울 것이다. 시원한 절경과 녹음이 펼쳐지는 가운데 발 밑으로 세상을 내려다보고 있으면 그게 바로 무릉도원 아닐까? 왕이 태어날 기를 가진 산이라 불리는 발왕산은 이 무릉도원을 선사한다.

발왕산은 우리나라에서 12번째로 높은 산으로, 해발 1,458m의 높이이며 태백산맥의 줄기인 중앙산맥에 우두커니 자리를 잡고 있다. 마유목, 독일가문비나무 숲 등 다양한 수종과 군락을 이루는 이곳에서는 천연 미네랄이 가득한 ‘발왕수’도 만날 수 있다. 발왕수의 온도는 지하수 평균 온도인 14~16도보다 낮은 8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트래킹 후에 마시면 그 맛이 꿀맛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자연의 생명이 깃든 발왕산으로 종종 찾아든다. 특히 겨울이 되면 설원의 정취는 절로 감탄을 자아내는데 이 장관을 누려보기를 추천한다.

발왕산 케이블카는 힘겹게 등산을 하지 않고도 아름다운 풍경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가장좋은 방법이다. 용평리조트 드래곤플라자 탑승장에서 관광곤돌라를 타고 왕복 7.4km를 18분간 이동하면 발왕산 정상에 도착한다. 100대의 8인승 캐빈이 운영되며, 캐빈 안에서 원하는 음악을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들을 수 있다. 듣고 싶은 음악과 더불어 웅장한 대자연의 풍경을 감상하면 이보다 더한 낭만이 있을까. 가을에는 울긋불긋한 단풍 물결을 음미할 수 있는 최고의 명소가 된다. 케이블카는 KTX 연계 또는 평창 시티투어를 이용하게 되면 가격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뛰어난 안정성과 속도감 덕분에 어르신과 아이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게 또 하나의 장점이기도 하다. 야간에도 운행하기에 발왕산 정상이나 케이블카 안에서 일몰과 별이 빼곡한 밤하늘을 감상하는 낭만적인 경험도 놓치지 말자.

발왕산 정상에 오르면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였던 멋진 스위스풍 카페를 만나게 된다. 여기서 주위 경치를 바라보며 따뜻한 차를 마시다 보면 마치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된 듯한 기분이 들 것이다. 전망대 쪽으로 발걸음을 옮기면 배우 배용준과 최지우의 실물크기 모형을 접할 수 있다. 전망대에서는 속사, 계방산, 오대산, 월정사의 모습이 보이며 시간을 들여 능선과 주변 산세를 찬찬히 둘러보기를 추천한다.

발왕산은 산세가 부드럽고 험한 길이 없어 봄, 가을에 트래킹하기 좋다. 겨울에는 바람이 세고 적설량이 많아 장비를 꼭 갖춰야 한다. 정상에는 걷기 좋은 가벼운 산책로가 있으며 전체적으로 완만한 골드 등산로, 울창한 숲 속을 거닐며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실버 등산로, 장거리 코스 등까지 총 6개의 다양한 트래킹 코스가 있다. 주목나무, 마유목 등 보기 드문 식물들과 천연림 속을 걷다 보면 몸과 마음이 치유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발왕선의 또 다른 즐길 거리는 최근에 새로 개장한 기(氣) 스카이워크다. 백두대간의 절경이 한눈에 보이며 일출과 일몰을 한곳에서 감상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곳이다. 날씨가 좋을 때면 강릉 바다를 볼 수 있고, 스카이워크를 거닐다 보면 구름 위를 걷는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특수 설계된 구조물이라 6.5 강진에도 견딜 수 있고 성인 100여 명이 올라서도 끄떡없는 안정감 있는 다리다. 몸이 불편한 사람, 어르신, 아이들을 위해 엘리베이터와 무장애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누구라도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다.

대한민국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용산리 99
033-330-7423
www.yongpyong.co.kr
매일 09:00 – 19:00 8월 31일부터 적용, 하행마감 20:00
매일 09:00 – 20:00 8월 24일~8월 30일 운영시간, 하행마감 21:00
8월 31일부터 월요일 휴무

<이용정보>
▶ 총거리 : a코스-약 5.8km / b코스-약 9km
▶ 소요시간 : a코스-약 3시간 30분 / b코스-약 5시간
▶ 난이도 : ★★★ (보통)
▶ 세부코스 : a코스 (5.8km, 약 3시간 30분) : 큰 흰적골 – (3)장구목 – (0.7)정상 – (0.2)장구목 – (0.6)1,437고지 – 1,253고지 – (0.4)1,191고지 – (1)윗곧은골
▶b코스 (9km, 약 5시간) : 버치힐산책로입구(골드) – (0.7)목장길쉼터 – 약수터 – (1.2)철쭉오름쉼터 – (0.8)골드능선쉼터 – (0.8) 삼거리쉼터 – (0.8)드래곤피크 – (0.5)정상 – (0.5)드래곤피크 – (0.8)삼거리쉼터 – (1.2)실버능선쉼터 – (0.8)전망쉼터 – (0.9)산림욕로

Register

You don't have permission to register